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美 식품기업들, 인플레 핑계로 과하게 가격 올려 '이익 잔치'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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인플레이션을 이유로 한 전방위적인 먹거리 물가 상승 속에 주요 식품기업들과 레스토랑 체인들이 '이익 잔치'를 벌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.
이에 이들 기업이 인플레이션을 핑계로 과도하게 가격을 올린 게 아니냐는 비판이 나왔습니다.
주요 식품 관련 기업들은 제품 가격 인상폭보다 더 큰 이익 증가폭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.
펩시코는 3분기 음료와 과자 제품 가격을 전년 동기보다 17% 올렸으나, 같은 분기 순이익은 20% 이상 증가했습니다.
코카콜라도 가격 인상 덕분에 전년 동기보다 14% 많은 이익을 거뒀습니다.
멕시칸 음식점 체인인 치폴레는 연말까지 음식 가격을 15% 가까이 올리겠다고 밝혔는데, 치폴레의 3분기 이익은 전년 동기보다 무려 26% 급증했습니다.
기업들은 인건비와 원자재는 물론 포장과 운송 등에 들어가는 비용이 급증했다는 이유로 제품 가격을 올려 비용 상승분을 소비자들에게 전가해왔습니다.
뉴욕 타임즈는 일부 식품기업들은 경기침체 우려가 짙어지는 가운데 인플레이션으로 초래된 비용을 이미 다 상쇄했음에도 불구하고 계속해서 가격을 올리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.
때문에 이들의 가격 인상은 늘어난 비용을 충당하는 차원이 아니라 단지 이익을 부풀리기 위한 것에 불과하다고 비판했습니다.
연방 노동통계국에 따르면 지난 1년간 가정 내 식료품 물가는 13%뛰었고, 외식 물가도 8.5%나 올랐습니다.
그중에서도 시리얼과 빵 제품은 16.2%, 유제품은 15.9% 각각 급등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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